인테르니앤데코 18년 07월

이플렉스에듀 디자인 소개

The Next Step of Space

EPLEX EDU

취재 김예목

복합 교육 센터 EPLEX EDU는 공간이 지니는 목적만큼 편안한 디자인으로 이용자에게 다가가 오래도록 머무르고 싶은 곳으로 자리한다. 교육 공간의 새로운 장을 여는EPLEX EDU를 살펴보자.

한줄

디자인 / ymdesign studioㆍ김강순
시   공 / ymdesign studioㆍ김종현
위   치 / 인천광역시 남동구 서창남순환로215번길 17
면   적 / 1,584㎡
마   감 / 천장 – V.P도장, 도배, 알루미늄 매쉬
          벽체 – 자작 합판, 천연 페인트, 포세린 타일
          바닥 – 강마루, 강화 마루, 포세린 타일
사   진 / SOULGRAPHㆍ진성기

한줄

인천광역시 남동구에 위치한 EPLEX EDU(이하 이플렉스 에듀)는 천편일률적인 교육 공간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교육 공간의 의미를 재해석한 복합 교육 센터다. 이플렉스 에듀는 사용자가 지닌 목적에 맞춰 ‘EPLEX KIDS(이플렉스 키즈)’ , ‘EIGHT to FIVE ENGLISH ACADEMY(에잇투파이브 어학원)’ , ‘EPLEX CULTURE(이플렉스 컬쳐)’ 총 세 가지로 교육 공간을 구성한 가운데 학원 특유의 획일적인 이미지를 벗어 사용자에게 따스하고 편안하게 다가간다.
‘Natural Modern’ 이라는 큰 디자인 콘셉트 아래 꾸며진 이플렉스 에듀는 깨끗한 화이트 컬러와 따스한 원목 소재를 기반으로 아늑한 무드를 풍긴다. 이플렉스 키즈와 에잇투파이브 어학원, 이플렉스 컬쳐는 내추럴한 톤으로 통일된 인상을 가지나 각각의 디자인 포인트를 지녀 교육 공간의 딱딱한 분위기를 탈피한다. 또한 공간 전체에 미니멀한 디자인을 적용해 현대미를 더했으며, 화이트와 그레이, 블랙 컬러 등 모노톤의 색감을 사용해 고급스럽게 디자인했다.

한편 이플렉스 키즈는 유치원생을 대상으로 꾸며진 만큼 따뜻한 원목 소재와 레드, 블루, 옐로 등 원색을 통해 활력적인 에너지를 부여했다. 특히 아이들이 생활 속에서 교통 안전 교육에 대해 배울 수 있도록 디자인한 점이 눈에 띄는데, 소방차나 경찰차, 버스 등의 재미있는 이미지 조형물과 아동 수준에 맞춰 시각적으로 쉽게 푼 교통 표지판 및 횡단보도 등의 시각물을 실내에 적용했다. 이로써 아이들은 문을 여닫을 때, 코너를 돌 때 주위를 살피거나 횡단보도에서 손을 들고 걷는 등 원내에서 기본 안전 교육을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다. 또한 나무를 시각적으로 형상화해 꾸민 강당은 크고 작은 곡선과 함께 조명과 파티션, 책장 등에 원과 삼각, 사각형 등의 기본 도형을 다채롭게 적용함으로써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하도록 했다. 이밖에도 부드러운 색감으로 채워진 강의실과 음악, 체육, 미술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예체능실 등이 구성됐다.

한줄

에잇투파이브 어학원은 군더더기 없는 직선과 모노톤을 사용해 한층 세련된 인상을 지닌다. 내추럴과 모던한 디자인이 조화를 이루는 공간은 강의실과 세미나실, 멀티플렉스 강의실 등으로 구획됐으며, 라운지 및 라이브러리가 내부 중심 역할을 해 학생들과의 자유로운 소통을 유도한다. 각각의 강의실 벽체는 차분한 블루 컬러로 계획해 수업의 집중도를 높였다.


마지막으로 이플렉스 컬쳐는 상담실, 대형 세미나실, 강의실, 학부모 대기실 등으로 폭넓게 구성한 문화센터 개념의 공간이다. 방문객의 이동이 잦기에 내부 전체에 밝은 조도를 확보했으며, 안내 데스크를 대리석 패턴 타일로 꾸며 고풍스럽게 꾸몄다. 더불어 천장의 나무 파티션을 사선 배치함으로써 방문객의 내부 유입을 자연스럽게 유도했으며, 데커레이션 효과를 동시에 누리도록 했다. 이로써 이플렉스 에듀는 세 가지의 다른 공간이 함께 어우러져 현 교육 공간에 다양한 방향성을 제시할 뿐 아니라 친숙함을 높여 사용자에게 안락하고 안정적인 무드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