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테르니앤데코 19년 05월

의정부 알티오라 디자인 소개

창의융합영어교육의 플랫폼

ALTIORA 의정부점

취재 원선영

영어로 만나는 더 넓은 세상, 국어로 만나는 더 깊은 세상이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내세우며, 창의융합영어교육을 실현하는 ALTIORA 의정부점.
체계적인 프로그램과 활기찬 에너지를 전하는 공간에서 배움에 깊이를 더하는 어린이들의 미래를 그려본다.

한줄

디자인 / ymdesign studioㆍ김강순
시   공 / ymdesign studio
위   치 / 경기도 의정부시 민락동 902 더존 프라자 3층
면   적 / 396㎡
마   감 / 천장 – 수성도장, 벽지
          벽체 – 수성도장, 벽지
         바닥 – 강화마루
사   진 / SOULGRAPHㆍ진성기

한줄

영어를 모국어처럼 자연스럽게 활용하기 바라는 부모에게 획기적인 영어교육기관의 등장은 그 자체만으로 뜨거운 관심을 받기 충분하다. 영어유치원과 영어놀이학교, 사설 학원 등 각 기관이 갖고 있는 경계를 허물고 유아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안하는 ALTIORA(이하 알티오라)는 ‘높은, 깊은, 숭고한’이란 뜻을 가진 라틴어로 ‘보다 높은 것을 구하게 하소서’ 라는 의미의 구절 Altiora Petamus에서 유래했다. 알티오라는 어린이들이 큰 뜻을 품고 큰 사람으로 자라길 바라는 마음을 담아 깨달음이라는 뜻을 가진 ‘인텔레고’ 를 반영해 인텔레고 영어, 인텔레고 국어, 인텔레고 STEAM, Super Gym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한줄

디자이너는 오랜 시간 공을 들인 인텔레고 교육 프로그램이 더 빛을 발할 수 있도록 따뜻함이 감도는 크림 화이트 컬러와 오크 무늬목으로 유럽의 고급스러운 학교 분위기를 연출했다. 학원에 들어서면 인포메이션 데스크 좌측에 오픈 라이브러리가 자리하는데, 이곳은 좌식 공간에서 자유롭게 앉아 책을 읽을 수 있도록 바닥으로부터 단차를 두었다. 아울러 편한 자세로 책을 읽을 수 있는 벌집 모양 매입 벤치와 책꽂이는 어린이의 시선에서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시각적 요소로 작용 한다.
한편 출입구 근처에는 유치부, 안쪽에는 초등부 교실을 두어 동선이 겹치지 않도록 했으며, 복도 끝에 톤 다운된 블루 컬러로 포인트를 줘 아이들의 심리적 안정을 도모하고 공간에 세련된 감각을 더했다. 또한 아치형의 창문은 공간의 딱딱한 분위기를 완화하며, 서로 다른 높낮이의 창은 밋밋할 수 있는 공간에 리듬감을 준다. 교실은 파스텔톤의 화사한 컬러로 어린이들에게 활기찬 에너지를 전하고, 창문은 감각적인 타이포그래피로 시선을 차단해 수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마지막으로 체육실은 연령별 발달 단계에 맞는 다양한 체육활동과 행사를 위해 옆 교실과 폴딩 도어로 나뉘는 가변형 공간으로 계획했다. 뿐만 아니라 교실 벽면의 하단에는 쿠션감 있는 소재를 두어 안전성을 고려했으며, 노출 천장으로 확 트인 개방감을 강조했다.
무엇이든 지나치면 미치지 못한 것과 같다. 한창 자라나는 시기에는 영어뿐 아니라 모국어에 대한 관심과 더불어 긍정적인 사고, 건강한 신체를 균형 있게 기를 수 있는 교육이 요구된다. 알티오라 의정부점이 영어 교육의 좋은 표본이 되길 바란다.